오늘이 아이엠비디엑스 청약 마지막 날입니다.
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자세히 살펴봐주시기 바랍니다.
지금부터 아이엠비디엑스 공모주 관련 기업개요 및 IPO정보 총정리를 해보겠습니다.
1. 기업개요
아이엠비디엑스는 2014년 창업자들이 협력하며 시작되어, 2018년 저식으로 설립된 차세대 염기 서열 분석 기반 액체 생검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암 정밀 의료와 조기 진단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 쉽게 말해 혈액을 이용해서 암을 조기에 발견하는 사업이 주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 혈액도 소량만 필요해서 획기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아이엠비디엑스 액체 생검 기술의 장점은 쉽게 얻을 수 있는 체액을 이용한다는 것이데, 이는 혈액, 타액, 소변 등에 존재하는 핵산 조강을 분석해 암 등 질병의 진행을 추적할 수 있다고 합니다.
이 덕분에 침습성이 낮고, 조식 검사 시 발생할 수 있는 유전적 이질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더욱 정확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
아이엠비디엑스의 국내 NGC 시장 점유율은 2022년 기준 67%로 국내 1위입니다.
대표 제품으로는 알파리퀴드 100, 알파리퀴드 HRR 등이 있으며, 국내 34개 기관 검진센터에 공급되고 있습니다.
2. 재무제표
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아직까지 23년 기준 29억이며, 영업손실은 -49억 수준입니다. 매출액은 4년 연속 상승하고 있지만, 이렇다 할 성과가 없다 보니 영업실적도 아직 마이너스 수준입니다. 영업이익은 2027년 기준 흑자 전환이 예상되지만, 아직까지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. 그래서 아이엠비디엑스는 이번 공모를 통해 조달한 자금을 연구 개발 및 시설투자 등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.
3. 수요예측 결과
2027년이나 되어야 흑자전환이 된다고 함에도 불구하고, 수요예측 결과가 좋게 나왔습니다.
전문가들이 좋게 보고 있다는 반증입니다. 참여하는 업체가 2,171건, 경쟁률이 865:1로 나쁘지 않은 모습을 보여줍니다.
4. 공모가
기관이 써낸 가격을 보면 13,000원 이상이 대부분인걸 볼 수 있습니다. 그래서 공모가를 13,000원으로 과감하게 때려 버렸습니다
5. 의무확약
의무확약도 4.49%로 나쁘지 않은 수준입니다. 이를 통해 데이터는 형편없는 재무현황에도 불구하고 완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. 다만 바이오 이쪽은 분위기가 좋지 않았다가 최근에 다시 좋아지고 있으며, 공모주의 호황으로 분위기가 좋기 때문에 기관 쪽에서 과감하게 베팅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.
6. IPO정보 총 정리
3.25~3.26(화) 오늘까지 공모주 청약이 진행됩니다. 청약은 미래에셋증권을 통해 진행 가능합니다.
최소청약금액은 130,000원이고, 기관수요예측은 865:1. 의무확약은 살짝 아쉽지만. 수수료는 2,000원이며, 예상시총도 1,819억으로 상장 당일 쏟아내는 물량도 많지 않을 듯합니다. 환불일은 3.28(목)이고, 코스닥 상장일은 4.3(수)입니다. 균등배정물량을 살펴보면 1주 정도는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.
7. 맺음말
지금까지 아이엠비디엑스 공모주 관련 기업개요 및 IPO정보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. 오늘 4시까지 청약 가능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서둘러 살펴보시기 바랍니다.
저도 개인적으로 청약을 완료했고요. 최대한 많은 물량은 배정받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. 청약하신 분 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.
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. 참고 부탁드립니다.